전 상면 전
일시 ; 2006, 8, 8, 화 - 8, 17 목
장소 ; 대안공간 눈 1 전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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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문 >

   한 그루의 작은 묘목이 거대한 수목이 된 후 다시 한줌의 흙으로 돌아가 새 생명의 탄생에 생명수의 역할을 하듯, 인간 사회에서도 이러한 자연 법칙에 의한 순환적인 삶의 여정은 계속되고 있다. 인간이 태어나 한줌의 흙으로 돌아가기까지는 무수히 많은 일들을 겪으며 살아간다. 그것은 그 사회 속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속해 있는 사람이건, 가장 낮은 위치에 속해 있는 사람이건 개인적인 정도의 차이 외에는 그들이 느끼는 자신의 삶에 부여된 감흥의 깊이의 차이를 가름하기는 어려운 일일 것이며 차이를 논한다는 것 또한 가당치 않은 일일 것이다. 그러기에 인간은 그러한 삶의 여정에 무엇인가 자신과 관련된 체취를 그 속에 담으려 하는 본능적인 욕구를 갖게 된다. 그러한 욕구의 산물은 다시금 삶 속에 투영되어 인간의 존재성에 대한 제 인식을 하려한다. 이러한 욕구는 단지 한 인간과 사회에 있어서뿐만 아니라 예술을 행하는 작가들의 세계관의 형성에도 근원적인 자극제가 되고 있다. 고통의 땀으로 제작된 작품들 모두가 바로 그들 삶의 저변에 깔려 있는 경험과 욕구의 발로이며 그러한 욕구의 모태인 인간의 삶은 작품활동의 근간이 된다.

인간과 삶 그리고 자연이란 광대함 위에서 펼쳐지는 개인들의 생활은 하나의 총체적인 연극(예술)무대를 연상시킨다. 저마다의 개성과 선택, 직업에 따라 다르게 성립되고 이루어진 가치관과 삶의 형태 때문에 삶을 이해하고 창조하는 활동 또한 각기 다른 양상을 띄며 보여지고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가치관과 삶을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로의 소통을 위해서는 어떤 공동 가치에 대한 열망, 공동선을 추구하려는 노력의 지평이 서야 하며 예술의 근원적 역할 또한 이러한 노력 위에서야 하며 그 속에서 오늘날까지 예술이 추구해왔던 모든 현상과 개념들의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으며, 예술가들 역시 삶을 영위해 가는 한 사람으로서 그 속에서 느꼈던 직관적 의식의 표출의 산물인 예술은 당연히 일상과 유리될 수 없는 관계에 있으며 미와 예술의 개념은 인간, 인간의 삶, 삶에 대한 사랑, 그 자연성에 근거한다. 그러나 우리는 일상이라는 것에 그렇게 커다란 의미나 감흥을 부여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삶의 일상이란 말 자체에 내포된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것은 특별하지 않게 항상 이루어지고 있고 반복되어지는 현상으로서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에도 우리와 함께 하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살아있다는, 생명력을 가진 존재라는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또한 그 속에서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투영되는 사물이나 형상은 개인에게 나름대로의 의미로 인식되어져 우리가 갖는 가치관의 성립과 삶의 형태를 이루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예술가에 있어 삶은 무엇이며 예술과 삶은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 예술가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것을 재현하는 것만이 아니라 변화되어 의식된 것을 형상화하며 누구보다도 진실의 욕구를 지향하는 날카로운 감성, 일상의 직관을 통한 풍부한 상상력으로 삶을 통한 인간의 모든 영역으로 탐구의 눈을 돌리는 데에 본질적인 역할이 있다. 본인 역시 예술의 길을 택한 작가의 한 사람으로서 예술적 욕구를 삶의 직관을 통한 주관적 개념의 전개로 표출하고 있다. 삶의 일부분의 기억을 작품 속에 하나의 흔적으로 남기는 것으로 시작하여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삶의 일상적 감성과 이를 통한 삶의 모습들을 예술로의 확산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동시에 본인의 작업세계와 생활의 동일성에 대한 표현으로 예술과 나, 예술과 사회로의 확산과 상호 소통의 작용으로 삶과 예술의 서로 다른 구획된 공간이 아닌 공존의 양상을 띈 동일성으로서의 관계에 대한 내면적 심상의 표출을 보이고자 하는 것이다. 본인이 작업을 행함에 있어 그러한 삶의 흔적의 매개체로 삼은 것이 바로 SUN FLOWER 이다. 이는 주관적 개념이 부여된 삶의 모습을 함축적 이미지로 이는 본인의 삶의 일부분임과 동시에 순환적이고 윤회 적인 삶의 모습이 응집된 상징적 표현이다.

SUN FLOWER라 함은 일반적으로 자연의 부산물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본인의 작품에 도입된 개념은 단순히 꽃의 이미지가 아닌 삶의 한 시기의 기억을 지속시켜온 것으로 작가의 삶과 작업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 연결고리와 같은 매개체적인 의미로 작가의 직관을 통해 함축적 이미지로 인간과 삶의 모습을 대변하는 것이며 작가의 삶과 작업관에 내재된 인간 본연의 따스한 감성의 발굴과 더불어 삶의 숭고함을 인지하고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 회복과 존재성의 재확립을 추구하는 상징적 화두이다.

이에 작가는 인간의 삶의 토대가 되고있는 자연과 그 속에서 생성 소멸되는 내적 외적인 모든 것의 깊이를 자연의 이미지를 빌어 그것의 정신성 확산을 꾀하고자 하는 것으로 "SUN FLOWER & Nature"이는, 다름 아닌 "삶과 자연"의 순환적이고 윤회 적인 삶의 모습이 응집된 상징적 표현이며 나아가 삶과 예술, 그리고 자연과의 동일성을 모색하는 과정 즉, 자연의 토대 위에 삶을 예술로 예술을 삶으로 확산과 환원의 과정에 중요한 개념으로서의 위치를 점하고있다.


















 

 작가 약력

전  상  면  Jeon Sang Myun(1972~         )

수원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및 동대학원 서양화 전공 졸업

개인전
2005    제7회 기획초대전                      (롯데화랑, 안양)
          제6회  2005 평화통일 미술축전   한국청년작가 초대전        (단원전시관, 안산)
          제5회   기획초대전                     (구올담 갤러리, 인천)
2004    제4회 개인전                              (김진혜 갤러리, 서울)
2003    제3회 개인전                              (수원미술전시관, 수원)
2003    제2회 개인전                              (삼정아트스페이스, 서울)
2002    제1회 개인전                              (고운미술관, 수원)

단체전
2005    광복60주년 기념전
           共存 - 한국미술 오늘의 조망전 (정동 경향갤러리, 서울)

2004    한국수자원공사 기획초대전 (한국수자원공사, 성남)
           대한민국 현대미술 총람전 (인사아트프라자, 서울)

2003    이미지의 분해전 (이브갤러리, 서울)
          감성의 발견전 (구올담갤러리, 인천)

2002    13월전 (이브갤러리, 서울)

2001    환경미술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단원미술제 (단원미술관, 안산)
          미술의 새로운 정신전 (고운미술관, 안산)
          중앙미술대전 (호암미술관, 서울)
          대한민국 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신진작가 발언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0    식사초대전 (썬 & 문 갤러리, 서울)
          토끼와 잠수함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대한민국 미술대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그림시 젊은작가전 (그림시 갤러리, 수원)

1999    소사벌 미술대전 (평택문화예술회관, 평택)

수상경력
제 20회  대한민국 미술대전 비구상부분   '특선'
2001     단원미술제 비구상부문   '특선'
1999     소사벌 미술대전 서양화부문   '최우수상'

現在 한국미술협회 회원

address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202-10
phone    031-255-1489
mobile    019-255-1489
e-mail    sunflower1990@hanmail.net
 

본 전시는 대안공간 눈에서 기획하였으며,
전시는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 일요일은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까지 관람할 수 있고
관람비는 없습니다.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문의 ; 대안공간 눈(031-244-4519 / 010-4710-4519)
442-180 수원시 팔달구 북수동 232-3  (화서문로 82-6)
www.spacenoon.co.kr
메일 ; spacenoon@hanmail.net